728x90
반응형

Wails 도 Electron이나 Tauri 처럼 초기 개발환경 설정은 따라하기만 하면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일단 설치할 리스트를 살펴보자

  • Go
  • nodeJs
  • Git

일단 크게 설치할 내용은 3가지 이다 Git은 사용할지 말지 결정하고 설치하면 되는데 소스 이력관리를 위해서는 가능하면 설치하도록 하자. Git 설치는 너무 간단한 내용이라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검색해보면 얼마든지 있는 내용이라서 추가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없다.

Go 설치

https://go.dev/

 

The Go Programming Language

DevOps & Site Reliability With fast build times, lean syntax, an automatic formatter and doc generator, Go is built to support both DevOps and SRE.

go.dev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개발할 환경에 맞는 인스톨러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지금은 Windows에서 개발하고 사용할거라서 Microsoft Windows 용 인스톨러를 설치한다.

설치 방법은 크게 특이한게 없다 실행 후 계속 다음버튼을 클릭하면 무난히 설치가 될것이다.
Golang 은 타 언어들 처럼 별도의 패키지 관리자가 없다. 그냥 go 명령어로 모든걸 관리하기 때문에 Rust의 Cargo나 nodeJs의 npm 같은걸 사용하지 않는다.

NodeJs 설치

https://nodejs.org/en/

 

Node.js

Node.js®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s V8 JavaScript engine.

nodejs.org


둘중 어떤걸 설치하는지 망설여지는 사람이 있을텐데 LTS 는 Long Term Support 의 약자로 해당버전으로 오랫동안 지원하도록 고안된 안정된 버전이다. Current는 현재 최신 버전을 의미하는데 필자는 그냥 최신이 좋아서 Current 버전으로 설치하도록 하겠다. 뭐 개인용 프로젝트인데 큰 의미가 없다. 개발하면서 그동안 개선된거 누리면서 개발하다가 큰문제가 생겨서 막히는 순간이 오면 LTS 버전으로 돌아가면 된다.
하지만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한다면 LTS를 설치하여 개발하는게 당연히 맞다.

Git 설치

https://github.com/

 

GitHub: Where the world builds software

GitHub is where over 83 million developers shape the future of software, together. Contribute to the open source community, manage your Git repositories, review code like a pro, track bugs and feat...

github.com

아뭏튼 여기서 설치하도록 하자. 별다른 설정은 하지 않을테니 쉽게 설치할 수 있을것이다.

자 위의 3가지를 설치했다면 npm 으로 Wails와 별도의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자.

Wails 설치

Wails는 Go를 설치하면 같이 설치되는것 같다. 별도 설정없이 Wails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일단 개발용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프로젝트명은 늘 그렇듯이 Graduate App 이다.

wails init -n graduateapp-svelte-tailwind -t svelte-ts

-n : New
graduateapp-svelte : 프로젝트명
-t : Template
svelte-ts : 사용할 Frontend Framework (Svelte + Typescript)
이런 의미로 사용한다.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구조를 확인해보자.

위 이미지는 프로젝트 생성 직후 폴더 구조 캡쳐한 내용이다.
나머지는 내일 다시....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