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www.codingworld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914 

 

아파치, 웹 서버용 웹어셈블리 모듈 출시 - 코딩월드뉴스

VM웨어랩스(VMware Labs)가 웹어셈블리(WebAssembly) 바이너리를 실행하는 아파치의 웹 서버용 확장 모듈을 새로 출시하였다. mod_wasm 확장 모듈은 웹어셈블리로 컴파일된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아파치

www.codingworldnews.com

 

Rust를 학습하면서 자연스레 WASM 쪽으로 관심이 가게되었다. 

아직 초창기여서 이런저런 문제점들이 있기는한데 계속 성장하는 모습들이 앞으로의 세대교체를 짐작하게끔 한다. 하지만 꽤 많은 시간이 걸릴것이다.이미 주류가 되어버린 Javascript가 너무 탄탄한데 언젠간 Javascript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나 성능문제가 대두되면서 웹브라우저가 WASM에 더 비중을 실어줄것이고 기능 확대를 점진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하지만 진입점이나 학습곡선이 Javascript보다는 높은편이라 단기간에 기대할 수 있지는 않을꺼라 생각한다.

 

mod_wasm은 두 개의 라이브러리로 구성이 되어 있다

1. mod_wasm.so로 아파치 C API 와 러스트 라이브러리 사이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웹어셈블리 런타임을 관리할 수 있다. 즉 아파치 구성 옵션 및 러스트 라이브러리와의 연결을 담당한다.

2. libwasm_runtime.so 라이브러리는 아파치의 HTTP 요청을 받아 웹어셈블리 모듈을 구성하고 실행한다. 응답을 파싱한 이후 mod_wasm.so에 다시 관리 권한을 넘겨준다.

웹어셈블리는 바이너리로 컴파일되어서 스택 기반 가상 머신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이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번 적용해보고 싶긴하다. 조만간 성능테스트 결과 같은게 나오면 소개해보겠다.

728x90

+ Recent posts